채권투자전 채권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정리
주식 및 펀드 그리고 암호화폐 투자는 채권투자에 비해서 접근성 또는 투자하는데 많이 익숙한 반면에 채권투자는 상대적으로 그렇지 않다는 막연한 생각을 하게 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얘기하자면 ①채권투자는 주식 대비 수익률이 낮아서 재미가 없다 ②채권투자는 주식 대비 매수매도가 쉽지 않아 거래하는데 불편하다 ③채권투자는 주식 및 펀드 등 다른 투자상품 대비 쉽게 정보를 얻기가 어렵다는 등 개인투자자에게 채권투자에 익숙지 않은 것이 사실인 것 같습니다.
현재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성에 따른 피로감으로 주식 및 펀드 그리고 암호화폐 투자에서 한발짝 물러난 시점에서 전 세계 금융시장 중 투자 규모면에서 제일 큰 채권시장에 대해서 확인하는 시간을 통해서 채권투자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이고 혹시 모를 채권투자에 대비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채권 용어, 종류와 특징 그리고 채권투자 방법 및 시기 등을 알아보고 채권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넓히는 차원에서 정리했습니다.
그런데 채권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느낌점은 나만 모르고 있는 채권투자를 올해 개인들이 생각보다 많이 투자를 하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럼 최근 뉴스에 나온 채권 관련 내용들부터 정리해보겠습니다.
①전세계적인 물가상승(인플레이션)에 따른 금리 상승과 주가 하락으로 8/24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개인 투자자들이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로 연초 이후 채권 순매수 금액이 장외 채권시장에서 10조원을 넘었으며 현재는 14조원까지 늘어났다고 합니다.
②채권 유형별 순매수한 채권은 회사채(약 4조6천억원대), 기타금융채(약 3조1천억원대), 국채(약 1조3천억원대), 특수채(약 6천억원대)를 중심으로 순매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③금융투자협회 9/30일 최종호가 수익률 기준으로 국고채권(3년) 금리 ㅡ 4.186% [연중최고 4.548%], 회사채(무보증3년) AA- 등급 금리 ㅡ 5.28% [연중최고 5.528%]로 시중은행의 정기예금 금리보다 수익률이 높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들의 채권 매수금액도 늘어났습니다.
④세계국채지수(WGBI)를 관리하는 FTSE 러셀은 9/29일 배포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가 세계 3대 채권지수의 하나인 세계국채지수(WGBI)에 관찰대상국으로 이름을 올렸으며 시장 접근성 평가 뒤 빠르면 내년 3월 이후 지수 편입이 가능하다고 하였으며, 금융연구원은 우리나라가 세계국채지수(WGBI) 공식 가입하게 되면 외화자금이 50조 ~ 60조 유입될 전망이고 국고채 발행금리가 낮아져서 이자 비용도 연간 5000억원 ~ 1조 1000억원 정도 절감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1.채권의 종류 。발행주체 。특징 정리
◈ 채권은 영문으로 Bond 또는 fixed income security 인데 여기서 fixed income security 는 경제용어로 해석하면 "고정수익증권" 입니다.
이는 채권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내는데, 좀더 단순화해 보자면 " 채권을 거래시장에서 국공채, 금융채, 회사채 등을 구입해서 채권을 만기까지 보유한다면 채권에 표시된 액면가 즉 원금과 일정기간마다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증권이라는 의미입니다.
◈ 채권의 가격과 금리는 반대로 움직이기 때문에 금리가 올랐을 때 저가 매수한 뒤 금리가 내리면 매도해서 시세 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금리가 하락하는 경우에 채권가격의 상관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예시입니다.
홍길동이 1,000만원을 3%의 쿠폰을 지급하는 3년 만기 국채에 투자했다고 가정했을 때 홍길동은 구입한 국채에 대한 이자를 매년 30만원의 연이자를 받게 되며, 3년 만기에는 1,000만원의 국채 투자원금을 돌려받게 됩니다.
그런데 홍길동이 국채 구입후 5개월 이후에 중앙은행에서 경제 성장을 부양하기 위해서 기준금리를 2%로 인하했다고 가정한다면 홍길동이 구입한 3%의 금리를 지급하는 국채는 2%의 금리를 지급하는 신규로 발행된 국채보다 매력적인 채권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다른 채권 투자자들은 더 많은 이자 수익을 받기 위해서 홍길동이 구입한 3%의 금리를 지급하는 국채를 액면가인 1,000만원보다 비싸게 구입하려는 거래상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를 홍길동이 보유한 3% 금리 국채는 매도했을 때 매매차익이 발생되며 이에 따른 차익거래는 비과세 되기 때문에 절세의 효과도 있습니다.
2.채권과 다른 금융상품 비교 및 장점 정리
◈ 현재시점에서 채권투자는 시중은행의 정기예금보다 매력적인 기대수익률 및 주식 대비 안정성을 담보하고 있습니다.
◈ 채권투자로 수익 내는 방법은 ①채권을 구입해서 보유에 따라 발생하는 이자수익 ②채권을 구입한 시점보다 일정 수준 채권 거래시장에서 비싼 가격에 매도해서 발생하는 매매차익 거래 여기서 채권은 이자소득에 대해서는 15.4% 과세하지만, 매매차익 거래에서 발생한 차익거래에 대해서는 비과세 한다는 점입니다.
3.채권투자시 거래방법 및 수수료 정리
◈ 올해 국내외 기준금리의 급격한 인상에 따른 채권 가격의 하락은 주식시장 관점에서 보면 저점 매수 여부를 고민할 타이밍이다라고 비유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아직 기준금리의 인상은 내년 상반기까지도 갈수 있고 최종 시점은 어느 누구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다는 말씀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 채권투자는 온라인 투자도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증권사를 찾아가서 거래하는 오프라인 거래 위주로 진행 됩니다.
4.채권관련 용어 설명과 예시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