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주택금융공사 안심전환대출 2단계 자격요건과 대출한도
전 세계 주요국의 통화 긴축 행보로 현재 한국은행의 기준금리도 0.5%(2021년 7월)에서 3.0%(2021년 10월)까지 기준금리가 인상되었으며, 한국은행 이창용 총재 발언[미국연방준비제도(FED)의 통화 정책에 자유로울 수 없다]처럼 이번 달 24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국내 거시경제 상황을 고려하더라도 현재 1%대 한미 금리역전 차이는 추가 금리인상 전망 가능성이 유력해 보입니다.
이러한 한국은행의 통화정책으로 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급등하면서 연말에는 변동형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8%대까지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정부의 가계부채 안정화 정책이 금융위원회와 한국주택금융공사 중심으로 현재 고금리로 인상되고 있는 변동 주택담보대출을 고정금리로 대환하는 정책금융 상품인 "안심전환대출"을 발표하여 1단계(9/15일 ~ 10/31일) 신청 및 접수를 진행하였으며, 11월 7일부터는 주택가격, 대출한도, 소득조건 등을 완화한 2단계 안심전환대출 신청 접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HF intro
안심전환대출 변동금리의 불안과 높은 이자 부담을 안심으로 전환해 드립니다. 바로가기
www.hf.go.kr
2단계 안심전환대출 자격요건 주요 완화 내용
- 안심전환대출은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고정금리(최저 3.70% ~ 최대 4.00%)와 대출기간(최소 10년 ~ 최대 40년)을 적용하여 차주들의 이자 부담을 줄여주는 정책금융 상품입니다.
- 2단계 안심전환대출은 주택가격 6억원, 대출한도 3억 6천만원, 부부합산소득 1억원까지 상향하여 자격요건을 완화했습니다.
- 1단계 안심전환대출(9/15일 ~ 10/31일) 신청한 차주도 상향된 대출한도를 받기 위해서 2단계 안심전환대출에 대한 재심사 신청이 가능합니다.
- 대출금리는 기본 고정금리 연 3.80% ~ 4.00%까지 적용되며, 소득기준 6천만원 이하와 만 39세 이하 청년층은 우대금리 0.10% 적용되어 연 3.70% ~ 3.90% 고정금리가 적용됩니다.
- 안심전환대출 신청자격 자가진단은 한국주택금융공사(www.hf.go.kr)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2단계 안심전환대출 신청일정
- 2단계 안심전환대출 신청방법
☞ 한국주택금융공사 : 오전 9시 ~ 오후 10시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 6대(국민, 기업, 농협, 신한, 우리, 하나) 은행 : 해당 은행 창구 또는 모바일 앱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 6대 은행외 2금융권 : 한국주택금융공사(www.hf.go.kr) 또는 스마트주택금융 앱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 2단계 안심전환대출 필요서류는 기본서류(주민등록등본, 초본, 가족관계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와 차주가 근로자, 사업자, 연금소득자에 따른 소득자료 서류가 필요합니다.
정부에서 내년부터 가계부채 안정화 정책으로 3단계 안심전환대출을 확대(대상주택을 9억원 이하 & 대출한도는 5억원)하는 방안을 검토한다는 뉴스가 있지만, 현재 위와같은 2단계 안심전환대출 자격요건에 부합된다면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이자비용을 줄이면서 차후에 정부의 추가 가계부채 안정화 정책을 확인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라고 생각됩니다.